2024/9/11 6.5패치 효월의 종언 / 파판14한섭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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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정보는 이제 막 탱커로 시작하는 새싹들을 위한
단어설명도 겸한 가장 기초적인 정보이다
(이전에 비슷한 시스템의 게임을 해본 적이 없는 사람도 포함)
파판에서 멘토로 있으면서 대단한 건 아니고 전투기초지식을 나누기 위해서
초보자채널에서 새싹들에게 전투기초를 가르치고 있는데
가르치는 내용이 매번 달라질 수도 없고
탱커 배우고싶다는 사람이 많아 탱커가이드를 기록하듯이 쓴다
(그냥 내가 가르치면서 교과서처럼 사용할 내용이라 줄줄줄줄 써내려갈 것)
탱커의 기본역할
#1 몹들의 어그로*를 잡아 몸빵해서 파티원을 지킨다
#2 던전의 경우 몹몰이를 하며, 던전과 레이드에서는 몹의 주차*를 한다
#3 생존기*를 알맞게 배분하여 데미지를 견디고 힐러의 부담을 줄인다
#4 스킬차단 및 기절, 보조적인 아군보호
*1 어그로(적개심):
파판14에서는 몹을 때린 모든 사람은 각자에게 때린 만큼의 적개심수치가 생긴다
이 적개심수치가 바로 어그로이며
예를 들면 파티원 4명이 동시에 때렸다면 각자에게 어그로 수치가 생기고
4명이라면 1순위~4순위까지 매겨지며 때릴 때마다 수치가 갱신된다
*2 몹의 주차:
탱커는 몹을 적절한 위치에 주차해서 파티원들에게 딜각을 만들어주는 역할도 한다
이것을 몹의 주차라고 한다
*3 생존기:
탱커에겐 덜 아프게 맞기 위한 여러 개의 생존기라는 것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철벽방어 스킬은 20초 동안 받는데미지 20퍼 감소라는 효과가 있는데
이런 것이 생존기이다
#1 몹들의 어그로를 잡는 방법
탱커가 어그로를 잡는 것은 파티원 보호를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가장 중요한 역할이다
그러므로 이게 제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이러한 어그로잡는 스킬에 대해서 알아보자
**어그로수치를 확인하는 방법
(예전 공식 자료라 위의 힘어쩌고 UI는 무시해도 된다)
좌측에 피격이라고 써진 것이 1순위 어그로이며 3,4,2는 각각 어그로 순위이다
흑마가 2위, 백마가 3위, 용기사가 4위
탱커가 사망시 보스가 흑마를 때리게 된다
적대목록UI인데 탱커는 이 UI를 보고 어그로가 튄 몹이 없는지 확인하고,
몹이 시전하는 스킬이 뭔지 확인하기도 한다
보통 대형장판을 차단해야 될 때 이 적대목록에서 클릭해서 기절넣기도 한다
적대목록에서 각각 어그로수치 확인하는 법
탱커의 경우 본인이 빨간네모가 아니라면
도발/풀링스킬로 적대목록에서 클릭해서 어그로를 잡아야한다
반대로 딜/힐러인데 빨간네모가 떠서 어그로가 끌렸다면 탱커에게 붙어서
어글잡기 편하게 해줘야한다는 뜻이다
#1-1 스탠스
탱커에겐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스탠스*스킬이 있다
어그로(적개심) 수치를 수배로 뻥튀기시켜 딜을 적게 넣더라도
1~2글쿨 내에 바로 어그로1순위가 될 수 있는 On/Off형 스킬이다
탱커는 매 던전/레이드 시작시 이런 스탠스스킬을
결코 잊지말고 켜져있는지 확인해야한다
*4 스탠스스킬:
모든 탱커가 10레벨에 배우는 이러한 설명을 가진 스킬이다
자신이 주는 모든 데미지가 더 높은 어그로 수치를 부여한다
#1-2 도발
스탠스스킬 말고도 어그로 관련된 스킬들이 있는데
바로 '도발'스킬이다
자신에 대한 적개심을 1순위로 만들고, >> 탱커가 4순위였더라도 그즉시 무시하고 본인이 1순위만큼의 어그로를 얻는다는 뜻이다
자신에 대한 적개심을 더욱 상승시킵니다 >> 1순위가 되자마자 어그로를 뺏길 순 없으니 +@만큼의 적개심이 추가로 쌓인다
이 스킬은 멀리 떨어진 적들을 풀링*해올 수도 있고
어그로가 갑자기 빠진 적, 애드*난 적을 긴급하게 어그로를 뺏어올 때 쓸 수도 있다
또한 보스(넴드*)에게 맨처음 진입할 때 주로 이 스킬을 쓴다
설명을 듣기보단 실제로 써보는 게 더 이해가 빠를 것이다
*5 풀링:
멀리 떨어진 적을 끌어온다는 뜻의 풀링이다
뭉쳐있는 몹들에게 또는 한마리에게 도발 또는 원거리 스킬로 땡겨오는 것을 풀링이라고 한다
파판에서는 보통 한마리 땡기면 나머지까지 다 딸려온다
*6 애드:
직역하면 몹이 추가된다는 뜻이지만
실제로는 부정적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은 단어다
보스 또는 몹무리를 상대하는 중 추가로 젠되거나,
파티가 원치않던 몬스터에게 누군가 실수로 다가가거나 해서
추가적인 몬스터를 갑자기 상대해야 될 때 쓰는 말이다
탱커는 이러한 긴급상황에도 대처를 해서 어그로를 잡아야한다
안 그러면 파티가 전멸할 수 있다
*7 넴드:
각 던전 또는 레이드의 보스가 여럿일 때,
네임드를 넴드라고 줄여부른다
1넴/2넴/3넴 이런 식으로 구분하여 부른다
#1-3 풀링
원거리 풀링 스킬
15레벨에 배우는 이러한 설명을 가진 스킬이 모든 탱커가 가진 원거리 풀링 스킬이다
글쿨*기이기 때문에 보통 도발과 함께 원거리 풀링스킬로 쓰인다
도발은 쿨이 30초이고 도발이 쿨일 경우 일반적으로 원거리에 있는 몹에게 어그로를 잡을 때 쓰인다
*8 글쿨:
파판14의 기본 전투시스템은 글쿨 시스템이다
글로벌쿨타임이라고 하며
파판14에서는 이 글쿨이 2.5초이다(스탯을 통해 줄일 수 있으며 2.47초 이런 식으로 돼있다)
하나의 스킬을 사용시 다른 스킬의 쿨타임도 같이 도는 스킬을 글쿨스킬이라고 한다
파판14 스킬설명상으로는 무기기술/마법이 글쿨스킬에 해당한다
(위에도 보면 무기기술이라고 써있다)
논글쿨은 이러한 글쿨시스템에서 벗어난 스킬을 말하며
파판14 스킬설명상으로는 능력이라는 것이 논글쿨스킬에 해당한다(쿨기라고도 함)
15초, 30초, 120초 이런 식으로 써있다
#1-4 광딜
탱커를 키우면 주로 던전에서 계속 몹몰이하고, 광역딜하고 이걸 제일 많이 할 텐데,
탱커의 광역딜은 상당히 중요하다
가끔 광역딜을 쓰지않고 한마리한마리 한땀한땀 어그로 잡는 분이 보이는데,
당연하겠지만 광역딜을 퍼붓는 딜러들이 있는데 단일딜로 어글을 잡고있으면
계속 어글이 뺏길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주차 후 딜을 할 때는 반드시 광역딜로 어글을 잡도록 하자
**또한 딜을 많이 넣어 몹을 빨리 잡는 것이 생존으로 직결된다
이것은 던전에서의 탱딜힐 모두 같으며, 모두가 광딜화력을 내서
빨리 몹을 잡아야 생존기를 덜 쓰고 힐러도 힐자원을 덜 쓴다
그러므로 만약 몰이에서 죽었다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그건 탱커혼자만의 탓이 아니다
(물론 생존기를 아예 안 썼거나, 어글이 튀었거나 하는 건 탱커탓이다)
(예전엔 원형스킬인지, 부채꼴스킬인지 확인했어야 됐지만
현재는 모든 탱커가 기본스킬은 원형 범위스킬로 바뀌었다)
**기피는 자신의 어그로수치를 파티원에게 넘기는 스킬인데...기초단계에서는 쓸 일이 없다고 보면 된다
이걸 쓰는 경우가 있긴 한데 (탱교대할 때) 지금은 배울 필요없고 있다고만 알아두자
#1-5 돌진기 및 전력질주
돌진스킬 및 전력질주의 중요성
탱커의 레벨이 50~70이상 올라가면 돌진기를 하나 배우게 되는데, 던전몰이할 때도
이 돌진기를 굉장히 자주 쓴다
또한 몹몰이 직전에 전력질주 스킬을 계속 쓰게 되는데,
이 전력질주는 단순히 던전을 빨리 진행하기 위해 또는 숙련자라서 쓰는 것만이 아니다
1. 다른 파티원들보다 빨리 가서 어그로잡기 위해
2. 어그로 잡고 달려가는 도중 딸피가 되는 걸 막기 위해
3. 빨리 진행하기 위해
3가지 이유가 있다 개인적으로 2번째 이유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전력질주를 쓰지 않으면 몹들에게 평타를 많이 맞으면서 가게 되는데,
만약 몹몰이 도중 피가 반피 이하가 돼버리면,
힐러는 가는 도중 탱커에게 힐을 넣을 수밖에 없다
그렇게 되면 어그로를 꽉 잡지 않고 달렸을 경우 어그로가 튀게 된다
그러면 또 어그로가 튄 적에게 풀링스킬을 써야 한다
**전력질주는 전투진입 전에 사용 시 20초 지속, 전투진입 후 사용 시 10초 지속이다
전력질주 쿨타임이 아니라면 반드시 진입 전에 사용하도록 하자
#2 실제 던전에서의 몹몰이 방법과 주차
사실 탱커는 설명보다 실전이 더 중요하다!
그러니 실제로 이것들을 활용해 던전을 어떻게 도는지 과정 별로 설명한다
던전입장 후 간략하게 과정을 설명하자면 이렇다
- 스탠스스킬이 켜져있는지 확인하고 반드시 켠다
#2-1 몹뭉치에게 다가가기 전에 전력질주를 사용한다
#2-2 몹뭉치에 어그로 잡는 스킬로 어그로를 잡고 다음뭉치를 향해 계속 뛴다
#2-3 2~3뭉의 몹뭉치를 끌고 왔다면 생존기를 사용 후,
적절한 위치에 주차해서 딜러들이 광역딜을 넣을 수 있게
멈춰서 같이 계속 광역딜을 넣으며 어그로를 잡아준다
#2-4 몹들이 정리되면 다음 몰이구간을 향해 달리다가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2-5 넴드 진입시 도발로 중앙주차 또는 12시 주차를 한 후,
넴드의 고개를 돌려 파티원 반대방향, 즉 12시방향으로 보스머리를 유지한다
- 같은 과정 반복
**절대로 몹을 달고 장판 조금 피하는 것 외에는 이리저리 움직이지 말 것
딜러의 경우 장판스킬로 딜을 넣는 직업도 있고 힐러가 장판힐을 깔아놓은 경우도 있으며
몹이 이리저리 움직일 경우 파티원의 광역딜이 제대로 안 들어가게 되어
생존기를 추가로 쓰게 될 수 있다 물론 보스도 마찬가지다
설명이 필요한 부분만 쓰겠다
#2-2 몹뭉치에 어그로 잡는 스킬로 어그로를 잡고 다음뭉치를 향해 계속 뛴다
여기서 상황이 갈리는데, 대체로 3가지의 운용을 상황에 따라 맞게 쓴다
1. 몹이 3마리 뭉치일 경우
풀링 - 도발 - 풀링
위에서 설명한 원거리 풀링 스킬을 먼저 쓰고 2번째몹에게 도발, 3번째 몹에게 다시 풀링을 쓰는 방법
원거리 풀링스킬이 글쿨이기 때문에,
2.5초 글쿨 동안 논글쿨인 도발을 사용하고 글쿨이 돌면 3번째 뭉치에 풀링을 다시 쓰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2글쿨만에 어그로수치가 높은 스킬로 3마리의 어그로를 확실히 잡을 수 있다
3마리의 경우 가장 안정적인 어그로를 가져갈 수 있다
**풀링-도발-풀링을 빠르게 해야 하는데, 뉴비 중에 탭키를 모르는 사람도 있었다
탭키눌러 1번 타겟 풀링키 - 탭키로 2번타겟으로 바로 타겟 - 도발 - 탭키로 3번타겟으로 바로 타겟 - 풀링키
이런 식으로 누르면 빠르게 어그로를 잡을 수 있다
마우스가 편한 사람도 있으니 마우스가 편한 사람은 그냥 그렇게 쓸것.
2. 몹이 4마리 이상일 경우
세 가지가 있다
돌진기가 없을 경우 도발(또는 풀링스킬)로 풀링 이후 몰려오는 몹뭉치에 광역딜을 꽂아서 어글 잡는 방법
그냥 전질로 달리다가 바로 광역딜만 꽂는 방법
돌진기가 있을 경우 달리다가 돌진기 쓰고 바로 광역기 돌리는 방법
그런데 여기서 또 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광역딜 이후 광역딜 2번째 콤보까지 넣어서 어그로를 잡느냐하는 것은 탱커 성향에 따라 다르다
돌진기(또는 풀링) - 광역딜1콤 그냥 바로 달리기
돌진기(또는 풀링) - 광역딜2콤까지 넣고 달리기
나는 어그로를 확실히 잡고가는 걸 좋아해서 두번째를 선호하지만 그냥 첫번째도 자주 쓴다
확실한 건 광역딜1콤만 넣고 그냥 달리면 어그로를 거의 반드시 뺏기게 된다
그래서 첫번째를 선택했다면 달리면서 어글바를 보며 풀링스킬을 써가면서 어그로 관리를 해야한다
두번째를 선택했다면 그냥 달려도 무관하다
#2-5 넴드 진입시 도발로 중앙주차 또는 12시 주차를 한 후,
넴드의 고개를 돌려 파티원 반대방향, 즉 12시방향으로 보스머리를 유지한다
파티원의 반대방향으로 보스머리를 바꾸는 이유는 파판의 보스들은
탱커를 향한 부채꼴 공격을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보스머리를 돌리지 않으면 파티원들이 휩쓸릴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
보스 주차의 경우 중앙주차 또는 12시주차를 하는데,
중앙주차를 할 경우 도발을 쓰고 그냥 뛰어가면 보스가 알아서 중앙에 온다
그리고 보스의 원래 위치가 12시기 때문에 돌진기를 써서 가면 12시주차다
기초단계에선 중앙주차냐 12시주차냐 별로 안 중요하지만
달려오는 딜러와 더 가깝기 때문에 보통 중앙주차가 더 선호된다
#3 탱커의 생존기 배분
탱커에겐 여러 종류의 생존기가 있다
하지만 이 생존기들을 한꺼번에 쓰면 다음 전투에서 힐러가 굉장히 고생하게 된다
따라서 탱커는 용도에 따라 적절히 나눠서 생존기를 배분해야 하는데,
어떤 생존기가 있는지 보고,
각 탱커 별로 생존기 운용법을 배워보도록 하자
#3-1 생존기의 구분
각 탱커별로 상세한 부분은 운용이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뼈대는 비슷하다
주생존기와 부생존기로 나뉘고, 탱커별 저스트가드 스킬, 무적기 등으로 나뉜다
1. 주생존기에 해당하는 스킬
받는 데미지 감소 20%, 30%가 직접적으로 붙는 90초쿨/120초쿨 스킬들
철벽방어는 탱커 공통
각 탱커별로 스킬이펙트나 아이콘은 다르지만 효과는 모두 같다(보복의 경우도 추가딜조금 더 들어가는 것)
2. 부생존기에 해당하는 스킬
부가적인 효과로 생존에 도움이 되는 스킬들
2-1
탱커공통스킬
앙갚음의 경우, 자신이 아닌 주위 적에게 효과이다 주차완료 후 사용한다
또한 보스에게 사용 시 보스의 딜도 10퍼 감소하므로 외생기*로써 활용한다
거리유지의 경우 이게 왜 생존기인가 의문이 들 수 있지만,
넴드에서의 활용은 밀쳐내거나 끌어당기는 장판을 무효화하기 위해 쓰는 게 맞지만
추가효과에 써있는 '공격자에게 둔화'로 인해서 몹들의 평타가 느려지는 효과가 있다
몹몰이후 켜고 맞으면 여러 몹에게 둔화가 걸리기 때문에 좋은 부생존기이다
2-2
각 탱커별 특수 부생존기, 암흑기사의 경우 어두운 감정은 마딜이라 몹몰이에선 쓸 수 없다
체감상 위장술 덕분에 저렙에선 건브가 가장 단단한 느낌이다
나이트
전사
암흑기사
건브레이커
*9 외생기(뎀감기):
외부 생존기의 줄임말이며 공생기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파티원 전체에게 뎀감을 해주어 광역딜에 폭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난도 레이드에서는 반드시 사용해줘야하는 스킬이다
탱커뿐만 아니라 힐러, 딜러에게도 이러한 외생기가 있으며
파티조합에 따라 이러한 외생기를 배분해서 사용하는 것도 레이드 공략 중에 하나다
3. 탱커별 저스트가드 스킬
각 탱커별 특색이 있는, 짧은 쿨타임으로 탱커버스터* 또는 큰스킬에 대처하는 스킬
대체로 짧은 지속시간에 짧은 쿨타임, 그에 비해 높은 뎀감량을 가지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밑에서 설명
*10 탱커버스터(탱버)
보스가 탱커를 죽이기 위한 강력한 공격을 시전하는 것을 탱커버스터라고한다
탱커와 힐러는 탱버 시전이 오면 대처를 하게 되는데,
이때 탱커가 사용하는 것이 이 저스트가드 스킬이다
4. 무적기
탱커별로 효과가 상이한 말그대로 몇초간 무적이 되는 스킬
5.
모든 탱커가 이러한 뼈대를 공통적으로 갖고 있다
주로 몹몰이 한번당 주생존기1개+부생존기1개를 쓰도록 하며
여기에 추가로 탱커별 저스트가드 스킬도 활용하는데 이건 탱커별로 다르다
또한 무적기를 쓸 때는 딱 무적기만 써서 효율적으로 몰이구간을 넘기는 게 좋다
**그러니까 정리하자면 몹몰이 이후 생존기를 켤 때 선택지는 두가지 중에 하나다
-1 주생존기1+부생존기1 (+저스트가드스킬)
-2 무적기 (+@ 쿨짧은 생존기 // 이건 무적기 끝나고 몹이 얼마나 남았냐 상황에 따라 다름)
#해당 직업별 자세한 부분은 나중에
#3-2 나이트
#3-3 전사
#3-4 암흑기사
#3-5 건브레이커
#4 스킬차단 및 기절, 보조적인 아군보호
#4-1 스킬차단 및 기절
일반적으로 중요도가 그리 높지는 않으나 반드시 알아야하는 부분.
이 기절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넴드보스들에겐 통하지 않는다
하지만 저렙던전의 보스나, 몹몰이 시 잡몹들이나 잡몹 중에 대형몹 대부분에게는 통한다
이걸 주로 활용하는 경우는 몹몰이를 하고 광딜로 잡는 중에 몹이 대형 장판을 깔 경우에 그걸 차단하는 용으로 쓴다
대부분의 탱커는 사실 이걸 해주지 않지만 이상적인 탱커를 목표로 한다면 알아두는 게 좋다
기술 시전이 중단이 되는 게 있고,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의 몬스터들은 기술시전 중단이 불가한 주황색 시전바로 스킬을 시전한다
이건 기절로는 끊을 수 있지만(잡몹한정) 기술시전 중단으로는 못한다
이게 통하는 건 빨간색 시전바로 스킬시전할 경우이다
대부분의 던전에서 이걸 활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으나 중단이 가능한 스킬이 뜰 경우,
중단을 시키지 않으면 후폭풍이 상당한 스킬을 시전한다
(반드시 차단해야되는 스킬의 경우 차단스킬을 쓸 충분한 시간을 준다)
그래서 그때에 대비해서 연습해두는 것이 좋다
최근 레이드에서도 이 기술시전 중단이 필요한 몹이 있었으므로 연습해두자
**기술시전 차단이 가능한 스킬의 경우 이렇게 붉은색으로 반짝인다
이렇게 붉은색으로 뜨는 스킬은 보스몹이라도 차단이 가능한데 보통 보스몹은 차단가능한 스킬이 없긴하다
보통은 빨간색이 아니라 주황색으로 스킬을 시전하는데, 이건 잡몹의 경우에만 기절로 차단이 가능하다
(보스급의 주황색시전스킬은 차단불가)
#4-2 보조적인 아군 보호
일반적으로는 힐러가 1순위로 보조하는 게 맞지만, 탱커도 반드시 같이 해야한다
**또한 8인 토벌전의 경우 메인탱과 서브탱으로 나뉘는데,
메인탱은 스탠스를 켜고 직접 보스평타까지 맞고, 서브탱은 메인탱을 보조하고
탱기믹처리를 같이 하게 된다 또한 고난도레이드에선 탱교대를 하는 경우도 잦다
중재/원초/흑야/헌신/돌의심장/오로라 같은 파티원1인에게 거는 스킬의 경우
나 이외에 걸 때 주사용처는 메인탱에게 걸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 외에는 장판에 죽으려는 아군을 보조하는 정도
나이트
**결연한 수호자는 자신은 방패막기 100%(일반적으로 15%~20%뎀감 방패성능에 따라 다름)가 되고, 뒤의 파티원은 뎀감15%를 받는데 이걸 몹몰이에서 생존기로 쓸 생각은 하지 말길 바란다
자신은 아무것도 못하므로 딜이 밀리지 않아서 오히려 생존기를 더 써야 될 상황이 올 수도 있다
전사
암흑기사
흑야와 헌신은 보조용으로도 쓴다
건브레이커
오로라와 돌의 심장도 보조용으로 쓴다
탱커 기초가이드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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